연세대학교 심리학과 학부행정 문의 02) 2123-2433 | psylab@yonsei.ac.kr
대학원행정 문의 02) 2123-2433
부득이하게 학과 사무실에 전화 또는 이메일로 문의해야 하는 경우 부디 예의를 갖춰 문의해주길 부탁드립니다. 일반적으로 학과 사무실 전화 가능 시간은 오전 10:30-11:30 / 오후 2시-4시입니다. 전화 또는 이메일로 문의할 경우 반드시 본인의 이름과 학년을 밝혀주길 바랍니다.
- 심리학과장 올림 -
연세대학교 심리학과를 사칭해 상담 및 임상 프로그램, 감정코칭, 임상사례연구대상 모집 등의 이유를 들며 접근하는 사례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심리학과에서 공식적으로 수행되는 연구 및 프로그램인지 확인하고자 하시는 경우 지체없이 학과로 연락을 취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신고 링크 바로가기]
2024-2학기부터 제2외국어 의무이수면제를 위한 어학성적표 제출 마감일은 매년 6월 15일, 12월 15일입니다. 마감일 이후 제출 건은 인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시험 결과 확인 또는 원본 성적표 수령 날짜를 고려하여 시험응시일을 선택하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022학년도 입학자부터 대학교양 「정보와기술」영역을 필수로 이수해야 합니다 (2023학년도 대학요람 p.392-396 참고 / p.8 참고). 자세한 사항은 하단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셔서 졸업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International students who are interested in applying to the master or doctorate program in psychology, please visit the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homepage for information on application requirements and the application process. All application process is conducted through the graduate school. As such, please do not inquire with the psychology department. The department cannot answer questions regarding Korean proficiency requirements, scholarship opportunities, etc. In addition, all applicants to the graduate program in psychology must indicate the laboratory/faculty member to which he/she will be applying for admission in the application process. For further information concerning additional application related advice, please contact the psychology department faculty member directly. You can find the e-mail addresses of our department faculty in the faculty tab. Thank you.
1. 장학금 소개
2023년 2월 우리 대학교 이병호 동문(경영원 66입)께서, “학업성적이 특별히 우수한 학생에게는 각고의 노력에 대한 표창과 함께 학업에 더욱 매진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가정형편으로 학비 마련이 어려워 학업을 포기하거나 중단해야 할 위기에 놓여있는 학생에게는 꿈을 잃지 않고 학업을 계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거액을 우리 대학교에 기부하셨습니다.
우리 대학교는 기부자의 취지를 받들어 이 기금을 활용하여, 학업우수 학생에게 「산운(山雲) 이병호 진리 장학금」을, 가계 곤란 학생에게 「산운(山雲) 이병호 자유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2. 선발 일정
가. 서류 접수: 2025. 8. 11.(월)~20일(수)
나. 선발 결과 발표: 9월 중순
다. 장학금 지급: 9월 말
3. 신청 자격
가. 학지금 지원구간 8구간 이하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학비 마련이 어렵거나 학업 수행에 곤란을 겪고 있는 학생 (단, 돌발적인 상황으로 도움이 필요한 경우, 학자금 지원 구간 9~10구간의 학생도 충분한 증빙서류를 갖추어 지원 가능)
나. 대한민국 국적이며, 2024학년도 2학기를 포함하여 3개 학기 이상 수료한 학부 재학생(편입학생은 편입 후 3개 학기 이상 수료)
다. 2025학년도 1학기 이수학점 15학점 이상, 평량평균 3.0/4.3 이상
라. 제외 대상: 평점이 부여되지 않는 과목(P/NP 및 S/U 평가 과목)에서 NP나 U의 성적을 받은 자, 학기 초과자, 간호대학 진급자, 졸업예정자 복수전공 전형 합격자, 징계자
4. 총 선발인원: 5명
가. 우선선발: 문헌정보학과 2명
나. 일반선발: 문헌정보학과를 제외하고, 문과대학 3명
5. 장학 금액: 1인당 700만원 (생활비성 장학금으로 타 장학금과 중복수혜 가능)
6. 제출 서류(※ 접수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음)
가. 신청서 및 자기소개서 (붙임1 서식)
나. 대한민국 국적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사본(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다. 학과장 추천서 (붙임2 서식)
라. 재학증명서
마. 성적증명서(2025학년도 1학기 포함)
바. 소득분위 증빙서류
사. [해당자에 한함] 본인 또는 부모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증명서
- 증명서 발급자가 부모인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추가 제출
아. [위 마, 바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1) 가족관계증명서
2) 부/모의 최근 1년간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또는 재산세 납세증명서
- ‘해당 사항 없음’의 경우에 ‘해당 사항 없음’이 기록된 상태로 발급, 제출할 것
(민원포털 민원24나 각 지역 지방세 납부 사이트 확인)
3) 부/모의 최근 1년간 소득 관련 증빙서류
- 소득금액증명원
- 소득이 없는 경우 사실 증명(세무서 발급)
자. 선택 증빙서류 (필요 시 제출)
1) 가계 곤란 증빙서류 (예: 파산증명서, 부채증명서, 직계가족의 장기입원확인증명서, 실직증명서 등)
7. 서류 제출처
서류 일체를 위 '6. 제출 서류' 기술 순서대로 1개의 PDF 파일로 합친 후 담당자 메일(mk.kim@yonsei.ac.kr)로 제출
[파일명: 이름_산운자유장학금 신청 / 메일 제목: [산운 장학금] 학과_성명 신청]
8. 장학생 의무 사항
가. 이 장학 사업과 관련한 공식 행사(장학금 수여식 등)에 참석
나. 사업 주관 부서가 제출을 요구하는 자료 등을 성실히 제출
다. 자신의 학적 상태 및 신변에 주요한 변동이 있는 경우, 사업 주관 부서에 신속하게 알림
라. 그 외 사업 주관 부서의 요청에 적극 협조
9. 특기 사항
가. 생활비성 장학금으로 타 장학금과 중복 수혜 가능함
나.「산운 이병호 진리/자유 장학금」수혜 횟수는 총 4회로 제한함
선발 인원: 1명
장학 금액: 등록금 전액 (한 학기 지급)
선발 기준
1) 전체 평량평균 3.0/4.5 이상
2) 소득분위가 낮은 학생
3) 다른 재단 장학금을 받고 있지 않는 학생
지원 서류
1) 지원서(붙임파일, 추천서는 학과장 또는 지도교수 날인 필요) 1부
2) 성적증명서 1부
3) 주민등록등본 1부
4) 소득분위통지서 1부
지원 기간: 2025.8.11.(월)~22.(금)
지원 방법: 서류 일체를 순서대로 1개의 PDF 파일로 합쳐서 담당자 메일(mk.kim@yonsei.ac.kr)로 제출
* [메일 제목 및 파일명: 이름_학번_본솔김종한장학재단 지원]
선발 인원: 1명
장학 금액: 6,000,000원(생활비성 장학금)
선발 기준
가. 문과대학 소속 학생 중 2025-2학기 기준 2학년 2학기~4학년 1학기 재학 중인 학생
* 2025-2학기 휴학 예정인 학생은 지원 불가(장학생 선발 후 휴학 시 장학금 회수)
나. 가계 곤란 학생
다. 성적 우수자
지원 서류
가. 신청서 및 자기소개서 1부(첨부파일)
* 자기소개서는 자유 양식(500자 이내)으로 작성하되, 현재 상황, 미래에 하고 싶은 일과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작성
나.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 1부(첨부파일)
다. 소득분위통지서 1부
라. 성적표 1부
지원 기간: 2025.8.1.(금)~7.(목)
지원 방법: 서류 일체를 순서대로 1개의 PDF 파일로 합쳐서 2025.8.7.(목)까지 담당자 메일(mk.kim@yonsei.ac.kr)로 제출
* [메일 제목 및 파일명: 이름_학번_김정훈 동문 장학금 신청]
기타
가. 8월 20일 이후 선발자에게 개별 연락 예정
나. 장학금 수여식: 2025.8.27.(수) 예정
* 선발자는 기부자에 대한 감사편지 지참 후 장학금 수여식에 참석하여야 함
다. 수여식 사진은 문과대학 뉴스레터 등에 활용될 수 있음
2022학년도 입학자부터 대학교양「정보와기술」영역을 필수로 이수해야 합니다. (2023학년도 대학요람 p.392-396 참고 / p.8 참고)
아래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셔서 졸업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선발 접수일: 2025.6.24.(화) 9:00 ~ 2025.6.30.(월) 17:00
심사일정: 2025.7.10.(목) ~ 2025.7.18.(금), 면접없음
합격자발표: 2025.7.31.(목)
승인 조건: AI융합심화전공이 개설된 학과 소속 학생으로서 2학기 이수, 학과의 융합심화전공 요건을 이수할 수 있는 학생
학생 신청방법
학사포탈시스템-학적-융합심화전공신청 접속
지원전공 확인 후 지원동기 및 진로희망, 학업계획서 작성 후 신청
선발 대상: 문과대학 2명
선발 조건:
학년: 2025학년도 1학기 기준 3, 4학년
평점: 3.0/4.5 이상
소득분위가 낮은 학생
타 외부재단 장학금 중복수혜 불가
장학금액: 생활비성 장학금이며 장학금은 확정 시 별도 예정 안내
제출 서류:
지원서류 양식 (붙임파일) (사진부착)
성적증명서
소득증빙서류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근로소득증빙서류, 소득금액증명원 등등)
가족관계증명서
제출 기한: 2025년 2월 21일 (금)까지
제출 방법: 모든 서류를 PDF 1개 파일로 제출 (파일명: 성보장학회 장학 지원_학과_이름)
제출처: 문과대학 행정팀 장학담당자 이메일 (ksy8923@yonsei.ac.kr)
대상: 문과대학 2명
선발(신청)조건:
1) 2학년 이상
2)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10분위 제외)
3) 성적이 우수한 학생
장학금액: 등록금성 장학금 2백만원
제출서류:
1) 첨부 재단양식 - 내용 모르는 부분은 제외하고 기재
- 추천서 (최종 선발된 학생에 한해 작성)
- 장학금지급원서
- 장학생신상카드
- 가정환경조사서
- 학습계획서(작성요령 반드시 숙지 必)
- 서약서
2) 성적증명서
3) 학자금 지원구간 통지서
제출기한: 2025년 2월 11일(화) 오후 5시까지
※ 최종 선발 통보 받은 학생은 2/17(월) 오후 5시까지 위당관 301호로 서류 원본 직접 제출 또는 우편 제출
제출 방법: 1)~3) 서류를 PDF 1개 파일로 제출 (파일명: 큰사랑이한애장학재단_학과_이름)
제출처: 문과대학 행정팀 장학담당자 (ksy8923@yonsei.ac.kr)
선발 접수일: 2024.12.23.(월) 9:00 ~ 2025.1.8.(수) 17:00
심사 일정: 2025.1.13.(월)~2025.1.17.(금), 면접없음.
합격자 발표: 2025.2.3.(월) 예정
승인 조건: AI융합심화전공이 개설된 학과 소속 학생으로서 학과의 융합심화전공 요건을 이수할 수 있는 학생.
학생 신청 방법
학사포탈시스템-학적-융합심화전공신청 접속
지원전공 확인 후 지원동기 및 진로희망, 학업계획서 작성 후 신청
선발 조건: (1) 영어 상담 가능 (2) 학부 졸업 이상
자세한 사항은 위 서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5학년도 1학기 캠퍼스내/졸업예정자 복수전공, 융복합전공 (연계, 융합전공) 신청 안내 [제출서류 바로가기]
2025학년도 1학기 캠퍼스 내 소속 변경 전형 안내문 [제출서류 바로가기]
지원 시 아래 변경 사항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선발대상자 확대: 기존 "학부를 4학기 이상 이수한 7학기 진입 전 재학생 및 휴학생"에서 "학부 5-7학기 이수 중인 재학생"으로 변경
장학금 혜택 확대: 석사의 경우 기존 "1~3학기"에서 "1~4학기"로 확대, 통합의 경우 기존 "1~5학기"에서 "1~6학기"로 확대
1. 문과대학 : 8명
2. 장학금액: 800만원 (생활비 장학금)
3. 선발 조건
1) 직전 학기 평량평균 4.0/4.5 이상
2) 소득분위가 낮은 학생
3) 2024-2학기 4학년 학생 제외
4. 제출 서류
1) 붙임1 지원서 1부 - 총장 직인은 학생지원팀에서 날인할 예정임)
2) 성적증명서 1부
3) 과세증명서 또는 미과세증명서 1부
4) 가족관계증명서 1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마스킹)
5) (해당자) 한국장학재단 소득 구간(분위) 통지서 1부
6) (해당자) 수급자 증명서 1부
5. 제출 기한: 2024년 12월 16일 (월) 오전 10시까지
6. 제출 방법: 서류 1)~6) 서류를 PDF 1개 파일로 제출 (파일명: 운해장학재단 지원_학과_이름)
7. 제출처: 문과대학 행정팀 장학담당자 eunangela@yonsei.ac.kr